현실적 하이브리드 SUV, 토요타 하이랜더 시승기

728x90
반응형

 

전동화 시대의 하이브리드, 토요타 하이랜더

전동화 시대에서 꾸준히 하이브리드를 고집하던 토요타의 미드사이즈 SUV ‘하이랜더를 시승했다. 전동화라는 것 자체가 순수 전기차만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역시 전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시대적 배경과 함께 토요타의 하이브리드는 재조명을 받고 있다. 그리고, 대형 사이즈에 필적하는 미드사이즈 SUV 하이랜더는 공간, 연비, 편의성 등 많은 부분을 만족시켜주기에 충분했다. 토요타가 잘 하는 것들을 잘 모아 만들어서 경쟁모델들과 비교해봐도 선택의 가치가 충분한 SUV 였다.

 

*본 시승기는 토요타코리아로부터 시승차량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시승모델 : 하이랜더 플래티넘 7,470만원)

 

 

안정감 있는 디자인

토요타 4세대 하이랜더는 볼륨감 있는 디자인으로, 직선 위주의 디자인을 강조하고 있는 요즘 SUV 와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볼륨감이 있지만, 강인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이 느껴지는 컨셉을 담아 만들었는데, 전면부는 토요타 SUV 패밀리 룩을 적용해 하이랜더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해주고 있다.

 

 

특히, 강렬한 캐릭터 라인과 날렵한 Bi-LED 헤드램프는 다이나믹함을 강조해주고 있으며, 측면부는 역동적이면서도 볼륨감 있는 비율을 잘 녹여냈다. 그리고, 후면부 역시 전면부와 비슷한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휠 아치의 볼륨감을 강조해 넓고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유롭고 편안한 실내

실내 역시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수평형의 레이아웃에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과감히 자리잡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소재와 컬러가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내준다. 직관적인 컨트롤 버튼들은 사용하기 쉽고, 수납공간도 차량 사이즈만큼 넉넉할 뿐 아니라, 천연가죽시트는 쿠션감과 지지감이 좋아 장시간 운전에도 불편함이 없다. 또한, 여유로운 공간은 편안함 그 자체를 보여주고 있다.

 

 

하이랜더는 TNGA-K 플랫폼을 활용해 하이브리드 배터리 위치를 최적화해 공간에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 2열과 3열 시트를 접으면 플랫하게 접혀 1,882리터의 여유로운 공간활용이 가능한데, 차박을 하더라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여유롭다. 특히, 3열까지 여유롭게 쓸 수 있는 SUV 를 찾는다면 하이랜더를 빼놓으면 섭섭할 것 같다.

 

 

이렇게 편안하고 여유로운 공간과 함께 하이랜더는 주행감각 또한 탁월하다. 물론, 연비는 말할 것도 없이 훌륭하다.

 

 

 

강렬한 여유로움의 하이랜더

2.5리터 자연흡기 엔진으로 188마력에 134kW 출력의 MG2 리튬이온 배터리를 결합해 총 246마력, 23.9kg.m 의 출력을 발휘하는 하이랜더는 큰 덩치를 아주 가볍게 움직여준다. 일상적인 시내주행 뿐 아니라, 고속주행에서도 답답함은 크게 없으며, e-CVT E-Four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13.8km/L 라는 복합연비를 보여준다.

 

 

실제 주행에서 시내 주행시 15km/L 이상,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20km/L 가 넘는 연비를 보여준다. 그리고, 전자식 무단변속기는 큰 소음을 느끼기도 어려울 뿐더러, 엔진-모터 간 전환시에도 이질감 없이 편안하다. 확실히 하이브리드의 노하우가 축적된 모습이다. 또한, 사륜구동 시스템은 후륜모터를 통해서 필요할 경우에 AWD 로 전환되는데, 전 후륜 구동력을 100 : 0 에서부터 20 : 80 까지 자동으로 배분되며 반응성도 빨라 가속 및 코너에서 토크를 자동 배분해 운전이 더욱 쉽고 편하다. 

 

 

여기에는 TNGA-K 플랫폼이 안정적인 핸들링에 큰 도움을 준다. 저중심, 고강성 등을 통해 안정적 주행 뿐 아니라, 민첩한 핸들링도 보여주며, 피치 보디 컨트롤을 통해 모터 토크를 정밀 제어와 서스펜션 댐핑 최적화를 통해 급격한 차체 거동에도 안정적으로 제어해 장거리 주행시에도 편안한 승차감으로 피로감을 줄여준다.

 

특히, 2열 승차감은 매우 편안한데, 리어 쇽 포인트보다 앞으로 배치된 시트 포인트와 편안한 서스펜션이 멀미증상 없이 장거리 주행에서도 불편함을 느끼기 어려워 크게 만족스러웠다.

 

 

이 외에도 HUD, 열선/통풍시트, 애플 카플레이 등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들도 많았는데,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파노라믹 뷰 모니터(PVM, 플래티넘 사양 탑재), 차체를 투과해서 보는 것 같은 시스루 뷰와 차량을 후방 위에서 보는 것 같은 사이드 클리어런스 뷰 등을 통해, 큰 하이랜더를 주차하는 것도 전혀 어렵지 않았다는 점이다.  

 

 

총평 : ★★★★★

3열까지 제대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멀미에 대한 걱정 없고, 연비도 좋은 하이브리드 SUV 를 찾는다면, 하이랜더는 비교모델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다. 훌륭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추고, 안정적인 핸들링 감각. 여기에 실용적이면서 편안한 공간과 편의성, 경제성까지 두루 갖춘 하이랜더는 혼란스러운 전동화 시대에서 가장 현실적인 하이브리드 SUV 중 하나다.

 

 RGB STANCE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추가사진>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