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버즈(Buzz) 공개 - 순수 전기차로 돌아온 불리(Bulli)

250x250
728x90
반응형

ID.버즈(Buzz) - 순수 전기차로 돌아온 폭스바겐 불리(Bulli)

폭스바겐의 아이콘인 불리(Bulli) 가 순수 전기차 'ID.버즈(Buzz)' 로 돌아왔다. 70년간 이어온 불리의 헤리티지를 계승한 것과 함게, 전기차로 완전히 새로워졌는데, 이전에도 공간 활용성이 뛰어났던 불리가, ID 버즈라는 순수 전기차로 돌아오면서 전기차가 보여주는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해 뛰어난 상품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폭스바겐 ID.버즈는 올 가을부터 유럽에서부터 출시가 시작되며, 일부 국가에서는 5월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한다. 폭스바겐은 이번에 공개하는 유럽 최초의 순수 전기 버스 수송 수단을 통해 지속가능한 탄소 중립 이동성의 다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ID. 버즈는 최신 ID.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안전함, 편안함 그리고 충전을 위한 최신 시스템 기능을 선보이며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고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 이사회 회장인 랄프 브란트슈타터(Ralf Brandstätter) “ID. 버즈는 폭스바겐만이 만들 있는 전기차 시대의 진정한 아이콘이다. 1950년대 폭스바겐 불리(Bulli) 이동에 대한 자유, 독립성 그리고 동시대의 감수성을 상징했다. ID. 버즈는 탄소중립, 지속가능성 그리고 완전한 네트워크화를 이루어내며 불리의 이러한 상징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계승하고, 이제 자율 주행이라는 새로운 장을 준비하고 있다. ID. 버즈는 가속화 전략(ACCELERATE strategy) 핵심 내용을 하나로 통합해 제품으로 선보인 모델이다.”라고 말했다.

 

공간의 최대 활용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의 다른 특징 하나는 2,988mm 휠베이스로, 이는 캠퍼밴 모델인 T6.1 비슷한 수준이다. 모델의 전장은 4,712mm, 전장 대비 넉넉한 휠베이스 덕분에 차량의 공간을 최적으로 사용 있다. ID. 버즈 가지 버전 모델의 전고는 1,937mm~1,938 mm이며, 전폭은 T6.1. 보다 81mm 넓은 1,985mm. 회전 반경은 11.1 m 매우 작은 수준에 이른다. 또한, 최초의 불리인 T1 의 기능을 계승했는데, 아이코닉하면서 뛰어난 공기역학적인 구조를 보이는 ID. 버즈는 0.285Cd, ID. 버즈 카고는 0.29Cd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한다. 그리고, 카리스마 넘치는 LED 헤드라이트 사이에 위치한 브이(V) 모양의 전면 패널 또한 상징적인 전면부를 완성한다. 이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투톤 페인트 작업에도 적용된다.

 

운전을 더욱 쉽고 안전하게

새로운 모델의 보조 시스템은 운전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지역 경고 시스템인 Car2X’를 기본으로 탑재해 다른 차량 교통 인프라 신호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위험을 감지한다. 또한 긴급 제동 시스템 기능을 포함하는 ‘프론트 어시스트(Front Assist)’와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인 ‘레인 어시스트(Lane Assist)’도 기본으로 탑재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함께 새로운 보조 기능들도 ID. 패밀리에 적용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집단 데이터를 활용하는 트래블 어시스트(Travel Assist with swarm data)’ 전체 속도 범위에서 부분 자율 주행을 지원하며, 고속도로상에서 차선 변경을 보조하는 기능을 최초로 제공한다. 또한 이전에 저장한 노선으로 자동 주차를 있는 ‘메모리 기능(Memory Function)’ 새롭게 추가되었다.

 

세심한 실내 공간

ID. 버즈의 운전자와 탑승자는 널찍하게 디자인된 실내에서 새로운 불리의 감성을 경험   있다. 불리는 전형적으로 레이아웃이 명확하고, 차량 공간에 대한 개념을  고려해 공간 활용을 최적화한다. 라운지와 같은 친근한 분위기의 MPV 버전에서 5명이 여행을 즐기며 1,121L 용량의 짐을 충분히 실을  있는 공간을 갖췄으며, 2 시트를 접을  적재 용량은 최대 2,205L까지 늘어난다. 탑승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   있는 두세 개의  좌석과 3.9 m3 화물 공간을 분리하는 고정 파티션은 ID. 버즈 카고의 특징이다. 전기차가 가질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을 잘 활용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브랜드 최초로 100% 비건 가죽을 사용했다는 점 역시 눈에 띈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재활용 물병으로 제작되는 'SEAQUAL' 섬유를 사용해 탄소배출량을 32% 정도 줄이고, 10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가 기본 사양으로 들어가며, 12인치로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를 확대할 수 있다.

 

최대 150kW(201마력), 플러그 & 차지

유럽 전역에서 출시되는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77kWh 배터리 ( 에너지 함량 82kWh) 탑재했다. 150 kW(201마력), 310Nm의 토크를 보이는 전기 모터에 전류를 공급하며, T1 플랫 엔진(flat engine) 마찬가지로 리어 액슬을 구동한다. 샌드위치 플로어 하단 깊숙한 곳에 자리한 배터리와 경량 전기 구동 시스템을 통해 차체 중량을 배분하였고, 무게 중심을 낮췄다. 요소 모두 차량의 처리 능력과 민첩성을 최적화한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11kW 교류(AC) 사용해 박스 (wall boxes) 또는 공공 충전소에서 충전할 있다. DC 급속 충전소의 CCS 플러그 커넥터를 통하면 충전 전력은 170kW까지 증가한다. 참고로, 최고 속도는 145km/h 로 제한되어 있다.

 

경우 30 안에 배터리 충전율을 5%에서 80%까지 높일 있다. 모델 라인은 최신 I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향후 '플러그 & 차지 (Plug & Charge)'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기능으로 ID. 버즈는 ISO 15118 표준을 사용하는 충전 커넥터를 통해 호환되는 DC 급속 충전소에서 차량을 인증할 있으며,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충전소와 교환해 편의성을 증가시킨다. 양방향 충전도 가능하여 ID. 버즈 배터리에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운전자의 네트워크(Vehicle-to-Home) 공급할 있다. 과정의 전력 전송 통신은 특수 DC 양방향 박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궁금한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WLTP 기준 약 450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ID. 버즈는 오는 5월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하며, 올 가을에 몇몇 의 유럽국가에서부터 출시되며, 독일 하노버 메인 공장에서 생산된다고 한다.


<추가이미지 = VolksWagen>

 

ID.버즈(Buzz)


ID.버즈(Buzz) 카고(Cargo)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