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운하, 미니(MINI) 를 탄생시켰었다

250x250
728x90
반응형

수에즈 운하가 미니(MINI) 를 탄생시켰다?

수에즈 운하에 좌초한 대형 컨테이너선 사고로 유류나 일용품 등의 운송에 심각한 차질이 생기고 있다. 전 세계 물류의 약 10% 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고 있기에 그 손해가 상당하며, 유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수에즈 운하가 이렇게 전세계적 영향을 미쳤던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그리고, 수에즈(Suez) 운하가 미니(MINI) 를 탄생시키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었다.

 

수에즈 운하(Suez Canal) 는 실제로는 꽤 큰 규모의 운하로, 미 항공모함도 지나갈 수준으로 엄청난 규모다. 그런데, 이 수에즈 운하는 과거에도 전세계에 영향을 미쳤는데,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 경계면에 위치한 162.5km 에 이르는 세계 최대 운하로, 이전까지 남아프리카의 희망봉을 지나가던 항로를 1만km 이상 단축시켜 시간 및 물류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그런데, 1956년 10월 29일에 2차 중동 전쟁으로 이집트의 독재자 나세르가 수에즈 운하를 국유화하면서 봉쇄된 적 있었고, 여기에 시리아 아랍연합동맹들이 석유 파이프라인을 막아버리면서 유럽에서 석유대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2차 중동전쟁 당시의 수에즈 운하

이라크에서 안정적인 석유공급을 받고 있던 영국은 수에즈 운하가 막혀 석유가격이 폭등하게 되자, 작고 효율적인 경제적인 차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것이 바로 MINI(미니)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지금의 매력적인 미니가 있기에는 수에즈 운하가 배경이 되었던 것이었다. 실로 엄청난 나비효과라고 볼 수 있다.

 

미니의 탄생

영국 BMC 의 레오나드 로드가 알렉 이시고니스에게 소형차를 만들자 제안을 했고, 수에즈 운하 봉쇄로 모터사이클용 2스트로크 엔진과 플라스틱 바디에 3바퀴 등을 단 버블카들이 늘어나는 것을 본 레오나드 로드와 알렉 이시고니스는 그런 버블카들을 보기 싫어했고, 1959년에 작은 차체에 뛰어난 안정성을 가진 미니를 만들어내게 된 것이었다. 참으로 경제적인 소형차로 엔진을 프론트 액슬과 평행하게 놓고, 변속기를 엔진에 넣는 방법을 사용하여 단순한 구조를 만들었는데, 라디에이터는 차체 왼쪽에 집어넣는 등 차체 길이를 최대한 짧게 만들어 실내 공간을 최대한 뽑아내었다. 엔진은 0.84리터부터 1.3리터 엔진을 사용하고, 4단, 5단 수동 변속기를 조합해 차체의 무게가 700kg 이 채 되지 않았던 것이 특징이었다.

 

실내는 운전에 필요한 스티어링 휠과 시트, 속도계 등만 있었고, 후에 유가가 안정되면서 편의사양들이 추가되었고, 레이서 '존 쿠퍼' 가 미니를 개조해 랠리에서 좋은 성적을 내면서 미니쿠퍼가 시작되었다.

 

지금의 미니는 컨버터블, 로드스터, 컨트리맨, 클럽맨 등을 선보이며, 아이코닉한 매력을 선보이고 있는데, 경제성을 강조한 모델에서 펀카로 변신한 미니와 지금 이슈인 수에즈 운하를 보고 있노라면, 이번에는 무슨 새로운 것들이 탄생하게 될까 궁금해지기도 한다. 위기에서 탄생한 미니(MINI) 는 지금 수에즈 운하를 보면 어떤 기분이 들까?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