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SELTOS)' 출시 - 셀토스 간단시승기


기아차 셀토스(SELTOS) 출시! - 차급을 뛰어넘는 소형 SUV

기아자동차가 18일(목요일),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마임 비전 빌리지' 에서 셀토스(SELTOS)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가지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디자인과 상품성 부문에서 치열한 소형 SUV 시장 속에서 '게임 체인저' 의 역할을 하겠다는 자신감과 함께 출시되었다. 1.6리터 가솔린 터보 트렌디 모델이 1,929만원, 프레지티지 2,238만원, 노블레스 2,444만원이며, 1.6리터 디젤 트렌디 모델이 2,120만원, 프레스티지 2,430만원, 노블레스 2,636만원이며, 4,375mm 의 동급 최대 전장과 498리터의 트렁크 용량 등 뛰어난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 한편, 다양한 주행 안전사양과 편의사양 등 상품성을 강조하면서도 합리적인 수준의 가격을 보이고 있다.

 

사전계약대수만 5,100대를 돌파한 셀토스(SELTOS) 는 능동 안전 사양인 '전방충돌 방지보조', '차로 이탈 방지보조' 등을 기본 적용하여 안전성을 높였고, 드라이브 와이즈와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4WD, 투톤 루프 등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옵션을 선택에 따른 제약 없이 적용 가능하도록 만들어 소형 SUV 시장 속에서 큰 인기를 끌기에 충분한 매력포인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컨셉트카 시절의 디자인을 최대한 적용하였다는 점과 함께, 기어 상단에 위치한 다이얼을 통해 노멀/스포츠/에코 등 3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2WD 모델에서는 스노우/머드/샌드 등 3가지 트랙션 모드로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셀토스의 매력을 느끼게 해주는 요소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주행해본 느낌은 어떨까?

 

가볍지만, 파워풀하게!

시승했던 모델은 1.6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에 4WD 가 들어간 모델이었고, 7단 DCT 와 함께 최고출력 177마력, 27.0kg.m 의 토크를 보이고 있었다. 사실, 큰 기대 없이 시동버튼을 누르고 스티어링휠을 잡고 악셀에 발을 올렸다. '톡' 하듯 가볍게 악셀을 밟았는데 꽤 파워풀한 가속이 가능했다. 오르막길에서도 거침없이 올라가는 가속력과 함께 코너를 가볍게 돌아나가는 모습에 깜짝 놀라게 되었다. 사륜구동모델이라 뭔가 무거운 느낌이 살짝 있지 않을까? 했지만, 치고 나가는 모습에 파워트레인에 대한 상당한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고, 이와 함께 안전함을 더욱 높여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보조(LFA), 차선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 등 기본 적용된 안전 신기술이 주행의 안전은 물론, 편의성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감을 보여주었다.

 

드라이브 모드를 'SPORT' 로 놓고, 가속을 해보니 변속타이밍에 딜레이를 주어 RPM 을 더욱 많이 쓰면서 치고 나갈 수 있었으며, 사륜모델답게 코너링에서도 매우 가뿐한 코너링이 가능했다. 특히, 서스펜션의 승차감은 요철을 지날 때에도 1열은 물론, 2열에서도 만족스러울 정도로 세팅이 잘 되어 있었고, 섀시와 함께 스티어링휠을 통해 느껴지는 핸들링 감각도 매우 탁월했다.

 

파워트레인 : ★★(1.6리터 가솔린 터보를 사용한 SUV 라는 점을 생각하면, 꽤나 파워풀하고, 7단 DCT 의 변속 또한 빠릿하다)

핸들링 : ★(가볍지만, 불안하지 않고 경쾌하다. 날렵한 핸들링 감각이라는 표현이 적절해 보인다)

정숙성 : ★☆(제법 고속주행에서도 대화에 불편함이 없다. 하지만, 고급세단과 비교하면 어쩔 수 없는 차이는 살짝 있다)

거주성 : ★(분명 스포티지보다 작은데, 2열시트 공간도 불편함이 없으며, 트렁크 용량도 꽤 넉넉하다. 무슨 마법을 부렸지?)

 

셀토스(SELTOS) 는 정통 SUV 를 모던한 감각으로 재해석했으며, 전장 4,375mm, 전폭 1,800mm, 전고 1,615mm(루프랙 미적용시 1,600mm), 휠베이스 2,630mm 로 볼륨감 있는 차체 크기에 대담한 롱후드 스타일과 새로워지고 넓어진 프롬트 그릴과 단단해보이는 디자인이 역동성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외장 색상은 원톤, 투톤 선택이 가능하고,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다크 오션 블루, 마스 오렌지, 그래비티 그레이, 체리 블랙, 스틸 그레이 등 원톤 컬러 6종과 클리어 화이트 바디+체리 블랙 루프, 스타브라이트 옐로우 바디+체리블랙 루프 등 투톤 컬러 5종으로 운영된다고 한다.

 

'절제된 젊은 고급스러움' 을 충분히 구현해낸 셀토스는 498리터의 트렁크 공간도  매력적인데, 2단 러기지 보드를 적용하여 적재 편의성을 높였고, 골프백 3개와 보스턴백 3개를 넣을 수 있고, 디럭스 유모차도 적재가 가능할 정도로 여유있는 트렁크 용량을 자랑하고 있다.

 

실용성 넘치는 실내공간과 운전을 도와주는 첨단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은 셀토스의 상품성 자체가 뛰어남을 증명하고 있으며, 1.6리터 가솔린 터보모델 기준 12.7km/L 의 복합연비는 높은 경제성까지도 보여주고 있다. 셀토스(SELTOS) 는 기아자동차의 스토닉은 물론, 스포티지까지 위협하고, 현대자동차의 베뉴(VENUE) 까지도 위협할 만큼의 상품성을 보이고 있다. 각각의 장단점들이 있겠지만, 셀토스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그리고, 후에 셀토스를 조금 더 길게, 오래 타보면서 그 가치를 더욱 느껴볼 예정이다.

 

<추가사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