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루라이드, 국내 출시 여부는?



기아 텔루라이드(Telluride), 국내 출시 안한다!


기아자동차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9 북미 국제 오토쇼, 디트로이트 모터쇼' 에서 텔루라이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텔루라이드(Telluride) 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기아 미국 디자인 센터(KDCA : Kia Design Center of America)' 에서 디자인되었으며,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된다고 한다. 강인한 외관과 고급스러운 실내. 그리고 강력한 3.8리터 V6 가솔린 엔진으로 295마력, 36.2kg.m 의 토크를 보이는 텔루라이드는 북미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바로 '국내출시여부' 이다. 미리 말하지만, 국내 출시 가능성은 희박하다.



전장 5,000mm, 전폭 1,990mm, 전고 1,750mm, 휠베이스 2,900mm 를 보이는 텔루라이드는 현대 팰리세이드(Palisade) 와 마찬가지로 8인승까지 운영되며, 3열까지도 모두 넓직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분명 기아자동차에서도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급의 SUV 가 나올 것이라 기대했던 분들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텔루라이드가 국내 출시될 가능성은 '0' 에 가까우며, 그 이유는 3가지이다.


△ GV80 컨셉트카


1. 판매간섭


현대 팰리세이드(Palisade) 의 인기가 높은 지금, 제네시스(Genesis)에서도 올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인 GV80 등 SUV 시장에서 텔루라이드가 나오게 되면 파이를 나눠먹는 격이 된다. 즉, 판매간섭을 이유로 국내 출시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설비의 증설 등도 문제가 된다.



2. 설비의 문제

자동차가 만들어지고 판매되기까지 무수히 많은 계획을 세우며, 스케쥴대로 움직이는데, 대형 SUV 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해서 갑자기 국내 공장에 생산설비를 증설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생산라인, 부품, 협력업체 등등 자동차 산업은 쉽게 움직이기 어려운 산업이다. 그리고, 미국에서 만들어진 텔루라이드를 국내 들여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3. 역수입 반대


기아자동차에서는 역수입해오고 싶은 차종들이 꽤 많다. 그리고, 현대자동차 역시 i30N 의 경우만 하더라도 국내 역수입을 반대하는 노조가 선례를 남기고 싶어하지 않은 마당에, 텔루라이드의 역수입은 말 그대로 '불가능' 하다.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는 같은 그룹에 속해있으면서도 서로 다르다. 윗선의 셈법이 다르다는 이야기이며, 기아자동차는 윗선의 결정에 따라가야 하는 입장이다. 그러다보니, 하고 싶어도 할수 없다. 사실 GV80 까지 준비중인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텔루라이드까지 국내 시장에 출시가 되면 그리 즐거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모하비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계획이 잡혀있는 지금, 텔루라이드를 국내 들여온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



텔루라이드(Telluride) 는 팰리세이드와 거의 유사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확산형 천장 송풍구, 2열 통풍시트, 3열 시트 리클라이닝과 함께 '후석대화모드', 후석 취침모드 등의 기능들이 같으며, 엔진의 경우 3.8리터 가솔린 엔진과 8단 변속기가 적용된 점도 같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전방추돌경고(FCW), 전방/후측방/후방교체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과 차선유지보조, 후측방 모니터, 안전하차보조 등의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기술 역시 똑같다. 눈에 띄는 차이점이라면, 적재하중이 증가할 경우에 리어 서스펜션이 자동으로 차고 높이를 보정하여 차량 자세를 정상화하는 '셀프 - 레벨링 리어 서스펜션(Self - Leveling Rear Suspension)' 인데, 아웃도어에 특화된 기능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아웃도러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국내에도 텔루라이드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아쉽지만, 텔루라이드의 국내 출시 가능성은 희박하니 일찌감치 마음을 접는게 속 편하다.




<관련글 더보기>

2019/01/11 - [자동차 시승기] - 볼보 XC90 PHEV 시승기 - 퍼스트 클라스의 럭셔리함을 느끼다

2018/12/13 - [자동차 시승기] - 팰리세이드 간단 시승기 - 플래그쉽 대형 SUV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2019.01.15 20:18 신고

    스토리보고 놀러왔어요ㅎㅎ공감도 꾹 누르고 갑니다.
    오후부터 갑자기 날씨가 차가워져서 움추려드는 저녁이네요.
    남은 하루도 즐겁게 마무리하시고 제 블로그에도 들러주세요^^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