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3 E-Tech 하이브리드 시승기 – 달라도 확 다른 하이브리드

250x250
728x90
반응형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는 어떤 느낌일까?

일반 XM3 비교해서 XM3 E-Tech 하이브리드(이하 XM3 하이브리드) 디자인적으로는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 다만, F1 사용되는 다이나믹 블레이드 범퍼가 적용되었고, 하이브리드 전용 컬러인 일렉트릭 오렌지와 웨이브 블루 컬러를 도입해 더욱 돋보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기대되는 것은 하이브리드의 주행성능인데, 잠깐 외관을 살펴보자면, 프론트의 블레이드 범퍼는 F1 고성능 차량에 적용된 공기 흡입구가 연상되는 형상으로 주행성능에 집중한 하이브리드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후면에 건메탈 그레이 스키드 사이드 가니쉬와 듀얼 디퓨저 형상 리어 크롬 가니쉬가 세련된 모습을 보여준다.

 

달라도 다른 하이브리드

XM3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로 소개되고 있는데, 전기차에 가까운 직병렬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해 시속 50km/h 도심구간에서 최대 75% 까지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기차에 가깝다고 있는데, 조용하고 부드럽게 움직이는 르노의 전기차처럼 주행이 가능하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전기차의 회생제동 같은 B 모드가 적용되어 마치 전기차를 탄다는 착각이 정도다.

 

주행시 전기모터의 사운드가 전기차라는 생각이 정도로 다른 하이브리드보다 EV 구간이 길게 사용되며, 내연기관으로 바뀔 때의 이질감은 전혀 느낄 없다. 구동되는 엔진의 사운드만 들릴 뿐이다.

 

외에 XM3 하이브리드가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 달리 두개의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과 도그 클러치를 적용했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있는데, 때문에 XM3 하이브리드가 단순히 연비만을 중점에 차량이 아닌, 드라이빙의 즐거움에 포커싱이 되어 있다고 있다.

 

F1 머신에 사용되는 기술 하나인 E-Tech 사용하는 XM3 하이브리드는 구동 전기모터(36kW/205Nm) 발전 기능을 겸하는 고전압 시동모터(15kW/50Nm) *직병렬 듀얼 모터 시스템을 적용하고 1.6 가솔린 엔진을 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145마력의 출력을 보여준다. 단순 수치만 본다면 출력이 낮다고 있겠지만, 실제 주행시에는 아쉬움을 느끼지 못하며, 고속주행시 엔진의 회전질감 또한 부드러운 편이다.

(*병렬방식 : 엔진과 모터가 각각 구동력을 발휘하는 방식, 직렬방식 : 엔진은 발전만 하고 구동은 전기모터가 담당하는 방식)

 

XM3 하이브리드는 정지 상태에서 출발시에는 무조건 100%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사용하고, 급가속이나 고속주행시에는 모터가 엔진에 힘을 보태는 것과 함께, 배터리 충전까지 겸해 마치 전기차 같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정말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라고 있다.

 

그리고, 이런 독특한 직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함께 도그 클러치 적용되어 있는 것도 독특한데, 클러치가 없는 클러치리스 멀티모드 기어박스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한편,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의 주행 성능을 고려했다는 점이 XM3 하이브리드의 특징이다.

 

자칫, 클러치리스 타입의 도그 클러치 때문에 주행 질감이 거칠고 불편한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했는데, 예상과 달리 변속시에 예상되는 충격은 느낄 없었다. 보통 일반적으로 클러치는 동력을 끊었다 연결시켜주는 장치로, 변속시에 기어간 속도를 맞춰주면서 부드러운 변속을 가능하게 해준다. 그에 비해 도그 클러치는 이빨처럼 기어가 맞아 들어가는 구조로, 회전수에 상관없이 변속이 되다보니 충격과 소음이 큰게 일반적이지만, 싱크로에 의한 동력 손실이 줄어드는 만큼 고성능과 효율에 어울리는 선택이라고 있다.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 XM3 도그클러치는 변속충격을 느낄 없었다. 대신, 120km/h 구간에서는 살짝 한박자 다음 가속이 어이지는 모습을 있었다.

 

효율 좋은 도그 클러치 덕분에 XM3 일반 내연기관 차량 대비 40% 에너지 소비절감이 가능하다고 한다. 실제 주행시 연비는 복합연비 17.4km/L 넘는 19~20km/L 수준을 보여주었고, 연비를 전혀 신경쓰지 않고 고속, 급가속 주행을 했을 때에도 15k m/L 정도의 연비를 보여주었다.

 

주행 밸런스야 르노다운 정직한 핸들링 감각을 통해 편안하면서도 약간 하드하고 쫀쫀한 승차감을 보여주며, 준수한 연비 효율까지 보여준다.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효율까지 겸비한 XM3 하이브리드는 실제 주행시 컨트롤에 따라 연비가 좋아질 있으며, 487리터의 트렁크 공간까지 더해 매력적인 하이브리드 SUV 라고 있다.

 

총평 : ★★★★★

감각적 디자인과 준수한 실내공간 공간효율성을 보이는 XM3 하이브리드는 생긴 만큼이나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효율이라는 마리 토끼까지 모두 잡은 매력적인 차량이다. 유럽에서 검증받은 차량인 만큼, 전기차에 가까운 남다른 하이브리드와 XM3 만의 감각적 드리이빙 감성을 경험하고 싶다면 XM3 하이브리드를 만나보길 추천한다.

 

 RGB STANCE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추가사진>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