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45' EV 컨셉트카 공개!


45 EV 컨셉트카, 과거에서 미래로!

현대자동차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Frankfurt Messe) 에서 열리는 제 68회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 에서 새로운 EV 컨셉트카인 '45' 를 최초로 공개했다. 고객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진화하는 것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시작을 알렸던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후, 45년동안 현대자동차가 쌓아온 헤리티지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담아 차명을 '45' 로 정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포니의 재해석이라고 아고 있지만, 포니쿠페와는 다르게 '45' 는 SUV 형태를 띄고 있다. 45년 전 시작된 현대자동차의 도전정신이 지금의 현대자동차를 끊임없이 진보하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현대자동차의 미래 청사진을 담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모노코크 방식의 바디가 공기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하고, 직선적인 라인이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며 45만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 측면부의 윈도우 라인 DLO(Day Light Opening) 과 날렵한 각도로 꺽인 C 필러는 차가 서있어도 달리는 듯한 역동성을 주고 있으며, 사이드미러는 거울이 아닌,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으로 차체 안쪽에 숨겨져 있다가 운전자가 다가오면 바깥으로 펼쳐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동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45의 내장 디자인은 자동차가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변화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과 함께, 고객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따라 자동차 실내를 아늑한 생활공간처럼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실내 공간은  '스케이트보드' 라고 불리는 평평한 바닥에 가구를 놓은 듯한 느낌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바닥에 배터리를 장착하여 일반 내연기관과는 다르게, 평평한 바닥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자동차 45 EV 컨셉트카는 나무와 패브릭, 가죽 소재를 크래쉬패드, 도어, 시트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집과 같은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EV 컨셉트카 45의 내장은 차량 내부가 거실 내 가구의 일부로 보이도록 기존의 여타 자동차 브랜드에서 시도하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디자인되었다." 고 말했다.

 

이러한 실내는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이는 '스타일 셋 프리' 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고객 경험 전략의 일환으로, 앞으로의 자동차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를 예상해볼 수 있다.

 

45 EV 컨셉트카에서는 분리형 시트를 적용하여 1~2인에 최적화된 나만의 공간 혹은 확장형 시트를 통해 가족이나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우리의 공간. 그리고, 측면 시트 배열로 여러 사람과 장소를 공유하는 '나와 우리를 넘어선(BEYOND)' 공간을 차 안에 구현해내었다. 양산형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45의 컨셉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독특한  슬라이딩 도어도 선보이고 있는데, 실제 양산에서 적용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니의 기억은 어디에?

후면부 C 필러에 내장된 날개 형상의 4개의 스포일러는 과거 포니 쿠페 컨셉트 C필러의 공기구멍 4개의 형상을 유지했으며, 고속주행시에 움직이도록 디자인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전면부에는 움직이는 정육면체 모양의 랩프인 키네틱 큐브 램프(Kinetic Cube Lamp)는 향후 현대자동차의  헤드램프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물리적인 움직임이 더해진 진보된 방식으로 나아갈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 키네틱 큐브램프는 실제 양산차에 적용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기에, 더욱 기대가 된다.

 

아직 45 컨셉트카의 파워트레인에 대한 정보는 나와있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순수전기차량으로 1회 충전으로 주행가능한 거리는 400km 를 넘을 것으로 보여지며, 컨셉트카의 상당부분이 양산차량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가이미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