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 - 복합충돌을 고려한 에어백 세계최초로 개발!




이제 복합충돌을 고려한 에어백이다!


복합충돌이란 차량의 1차 충돌에 이어서 다른 자동차 등과 연이어 충돌하는 경우를 말한다. 북미에서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5만 6,000 여건의 교통사고 사례를 조사해보니, 이런 복합충돌이 전체의 약 30%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현대기아자동차는 1차 충돌은 물론, 복합충돌까지 고려한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한다.


기존의 1차 충돌이 일어나면 이에 따른 충격으로 탑승자의 자세가 비정상적으로 바뀌면서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고려하여 충격량에 따라, 탑승자의 자세와 속도 등을 계산해서 에어백이 더 쉽고 빠르게 작동되는 등의 동작에 대한 개선을 꾀했다고 한다. 보통 교통사고는 국도 중앙선 침범 충돌이 30.8%, 고속도로 톨게이트 급정거 충돌이 13.5%,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충돌이 8.0%, 가로수 및 전신주 쓸림 충돌이 4.0% 정도였으며, 이런 상활을 고려해 현대기아 자동차는 승객의 자세와 충돌 시험 등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에 적용했다고 한다.


이런 기술의 개발과 에어백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차량안전기술이 한단계 진보하고, 실제 사고에서 승객의 소중한 목숨을 구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현대기아자동차는 밝혔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