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를 위한 스마트 에어백 조끼


라이더를 위한 스마트 에어백

프랑스의 IXON 이라는 회사에서 라이더를 위한 에어백 조끼를 출시했다. 조끼타입으로 입는 방식의 에어백 조끼는 실제 라이딩 재킷 안쪽에 입을 수 있으며, 1초에 1,000번씩 라이더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추락하는지, 충돌하는지 등을 분석하여 에어백을 작동시켜, 라이더의 목과 등, 쇄골, 흉부 등을 보호하게 된다고 한다. 

조끼 안에는 12리터의 압축공기가 들어가 있어서 자동차 에어백과는 차이를 보이는데, 55ms(0.055초) 라는 짧은 시간에 전자식으로 에어백을 작동시키게 되는데, 무게는 조끼와 In&Box 모듈을 포함해 1.3kg 이라고 한다. 다만, 에어백을 작동시키기 위해 별도의 배터리가 사용되는 In&Box는, 완충시 최대 20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스마트 조끼의 가격은 대략 $450(한화 약 51만원) 정도이며, 별도로 In&Box 의 가격 역시 $450 정도로 스마트 에어백의 총 가격은 $900(한화 약 102만원) 정도가 된다고 한다.

 

슬림한 조끼형 에어백의 장점은 대부분의 라이딩 재킷 속에 입을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매일 In&Box 모듈을 충전시켜놓아야 한다는 점이다. 안전을 위한 스마트 헬멧에 이어서 이제 재킷도 스마트해지고,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지만, 언제나 안전한 라이딩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